스마트폰의 빠른 보급과 함께 인터넷으로 본 직업의 수입보다 높은 부수입을 올리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가까운 서점에가도 블로그 마케팅, SNS 마케팅, 카카오 스토리 마케팅, 소셜커머스 관력 서적이 수십권입니다.
어떤 책을 읽어야될지 모를정도죠. 이런환경에서 재택알바, 부업의 개념으로 쉽게 블로그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블로그가 생소하고 어떻게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어야될지 막막한분들이 태반인데요.
그나마 책의 도움을 받으면 조금은 수월합니다. ^^
'돈버는 수익형 블로그 + 무료 소셜커머스 만들기' 책의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1)수익형 블로거들의 벤치마킹 순서
1단계 : 관련된 카테고리의 파워블로그 집중분석
2단계 : 순위 정보 사이트에서 관련 카테고리에 속해있는 커뮤니티 사이트를 집중분석
3단계 : 분야의 대표적인 쇼핑몰을 분석(공동구매,소셜커머스 운영시)
2) 수익형 블로그들이 벤치마킹해야 할 항목
* 블로그의 포스트 구성과 키워드 전략
* 포스트를 공유하고 배포하는데 사용하는 기능 / 서비스
* 카테고리의 구성
* 이웃들과의 커뮤니티
* 블로그의 전체적인 디자인
* 메인 수익모델과 서브 수익모델
* 메인 수익모델에 대한 블로거들의 만족도
3) 수익형 블로그 기획하기
1. 블로그 운영 목적
블로그를 왜 운영하려는지 명확한 목적을 결정한다.
2. 블로그 운영 목표
운영 목표는 2-3단계로 구분해 설정한다.
1단계에서는 운영 목적에 중점을 두어 포스트들을 채우고, 2-3단계에서 수익모델을 적용시킨다. 수익모델의 직용 시 그 시점은 1단계에서도 적용할 수 있지만 블로그 운영목적과 포스팅의 주제와 매치되는 상품이어야 방문자가 상업성 블로그라는 느낌을 받지않는다.
3. 블로그 주제
운영 목적에 부합하는 주제로 진행
4. 블로그 수익모델
광고에 의한 수익모델은 수익의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소셜커머스를 블로그의 메인 수익모델로 진행한다. 소셜커머스는 일정 숫자의 구매자들이 모여야 거래가 성사되는 공동구매 방식이다.
5. 블로그 홍보방법
블로그는 검색 포털 사이트의 검색 노출과 메타 블로그를 통해서 블로그의 포스트가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도록 한다.
6. 벤치마켕 블로그
검색 포털 사이트의 자신의 주제관련 블로그와 카페를 1차적으로 벤치마킹하고,
관련 커뮤니티 사이트를 2차적으로 벤치마킹한다. 블로그, 카페를 1차적으로 진행하는 이유는 포스트 전략, 운영 전략, 카테고리 구성 등이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와 경쟁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관련 커뮤니티 사이트는 포스트 전략을 중심으로 벤치마킹하자.
7. 블로그 컨셉
블로그 컨셉은 블로그를 처음 방문한 방문자가 어떠한 성격의 블로그인지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기획한다.
8. 차별화 전략
블로그 컨셉은 다른 유사한 블로그들이 많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블로그만의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9. 블로그 이름, 닉네임
블로그 이름과 닉네임은 나의 명함이기 때문에 수시로 변경되지 말아야 할 항목이며,
기획단계에서 블로그의 성격 또는 앞으로 운영할 소셜커머스의 특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다.
10. 운영자 프로필
검색 노출을 고려해 블로그의 특성을 나타내는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작성한다
11. 블로그 운영정책
수익모델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고, 포스트는 어떤 전략으로 진행하고, 이웃관리는 어떤 정책으로 관리하는 등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전반적인 운영 계획을 체계화시킨다.
12. 카테고리 구성
카테고리는 블로그의 운영 목적, 운영 목표, 주제 등을 모두 나타낼 수 있도록
메인 카테고리와 서브 카테고리로 구분해 구성한다.
13. 키워드 전략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할 때 검색 포털의 검색 노출, 주제별 노출 등을 고려해 대표 키워드와 핵심 키워드를 추출한다. 대표 키워드는 블로그 특징을 나타내는 최상위 키워드고,
핵심 키워드는 포스트의 특징에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
예시)
블로그 운영 목적 |
자전거 여행, 자전거 정비, 자전거 상품 소개 및 리뷰 | |
블로그 운영 목표 |
1단계 |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자전거 여행, 자전거 정비, 자전거 상품 소개 및 리뷰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는 자전거 전문 소셜 공간을 만들고자 함. |
2단계 |
자전거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자전거 전문 소셜커머스 운영 | |
블로그 주제 |
자전거 여행, 자전거 정비, 자전거 상품 소개 및 리뷰 소개 | |
블로그 수익모델 |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직접 운영, 포스트에 CPC 수익모델 삽입 | |
블로그 홍보 방법 |
1단계 |
포스팅 10개까지는 검색 포털 사이트의 상위 노출 |
2단계 |
포스팅 11개부터는 메타 블로그 가입 후 포스트 동시 발행 | |
3단계 |
소셜네트워크 (SNS) 연동, 오픈캐스터 발행 | |
벤치마킹 블로그 |
블로그 |
배낭돌이 여행스토리, 셀레리벨 자전거정비, 바이크 아카데미 |
카페 |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 내 마음속의 미니벨로, 자전거 튜닝 자전거 (MTB) 정비교실 커뮤니티 | |
블로그 컨셉 |
자전거 정비 및 여행에 관한 정보 공유와 나눔 공간 | |
차별화 전략 |
- 초보자를 위한 자전거 정비 및 튜닝 행사를 지역별로 공동주관 - 자전거 출퇴근을 위한 바이크버스 소모임 주관 - 회원들을 위한 자전거용품 소셜커머스 운영 | |
블로그 이름 |
바이크랜드 | |
운영자 닉네임 |
바이크랜드 | |
운영자 프로필 |
- 검색 노출을 고려하고 블로그의 특성을 나타내는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작성 - 자전거 정비, 자전거 용품, 자전거 부품, MTB 산악자전거 등 잔차의 모든것, 바이크 랜드 운영자 입니다. | |
블로그 운영정책 |
- 수익형 블로그로 운영함을 원칙으로 한다. -메인 수익모델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소셜커머스로 한다. - 서브 수익모델은 CPC, CPA 수익모델 방식으로 포스트에 삽입한다. - 모든 포스트는 누구나 스크랩, 글 보내기를 할 수 있게 공개한다. |
카테고리 구성 |
메인 카테고리 |
메인 카테고리 |
잔차 선택하는 방법 |
자전거 완성차 리뷰 | |
기계치를 위한 잔차 정비 |
잔차의 구석구석 정비 일반정비 VS 응급정비 자전거 튜닝 | |
자전거 라이딩 그 후 일들 |
라이딩 후유증과 처방 나도 이제 자출족이다 최적의 차출 코스 두 바퀴가 주는 행복 나만의 코스 개발 | |
환상의 잔차 코스 |
자출족을 위한 바이크 시티 코스 개울물따라 달리는 강변 코스 동서남북 산, 강, 바다 코스 | |
바이크랜드 공동구매 |
소셜커머스 상품 상세소개 | |
키워드 전략 |
대표키워드 : 자전거 정비, 자전거 여행, 자전거 튜닝, 자전거 구입, 전차정비, 잔차 코스 자출코스, 자출족, 라이딩후유증, 자전거 수리, 바이크랜드, MTB, 미니벨로 | |
핵심키워드 : |
4) 수익형 블로그의 카테고리 구조
카테고리를 만들 때 가지 수는 중요하지 않다. 단, 블로그에서 주력하는 카테고리와
그 카테고리를 위한 보조 카테고리는 구분되어 만들어야 한다.
3가지 성격의 그룹 카테고리는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 상품광고에 너무 치중하지말것.
카테고리 명칭 |
내용 |
공감 카테고리 |
운영자의 인간미를 강조하는 일기, 이야기를 강조하는 카테고리가 반드시 포함되야 합니다.정보 콘텐츠 카테고리가 없는 블로그는 존재할 수 있어도 공감 카테고리가 없는 블로그는 존재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어떤 카테고리보다 비중을 두고 운영해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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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콘텐츠 카테고리 |
블로그는 카페에 비해 콘텐츠가 퍼지는 파급 효과가 크기 때문에 신뢰성을 우선시 해야 된다. 좋은 콘텐츠는 설상 상위에 노출되지 않아도 블로거들의 퍼가기 횟수가 늘어나게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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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카테고리 |
인터넷 쇼핑몰 또는 소셜커머스에서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일부를 소개하는 코너. 커뮤니티라는 특성상 너무 과도한 상품 홍보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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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성 링크 카테고리 |
이벤트 등 블로거의 참여 및 신청을 유도하는 카테고리입니다. 참여 방법과 신청 방법은 블로그, 카페 등에 포스팅 담기,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등을 이용해 운영자와 친구 맺을 수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이웃하는 블로거들을 만들 수 있는 카테고리로 사용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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