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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정보/블로그 / 글쓰기] - 수익형 블로그와 소셜커머스로 돈을 버는 방법 ①

 

5) 블로그 글쓰기

 

블로그에서 글을 쓸 때는 작성자의 상황에 따라 즉흥적인 주제를 선정하는 것보다는 글의 큰 주제(제목)을 선정한 후 그 주제에 맞는 목차를 만든 후 작성해야 글의 방향성을 잃지 않는다. 주제를 정할 때는 '누구를 위한 글인가?'의 물음에 답할 수 있어야 글의 대상층이 분명해 질 수 있다. 주제가 결정되었으면 그 주제에 맞는 세부 목차를 만든다.

주제와 목차를 만들 때 관련 도서를 참조하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도서의 제목이나 목차를 참조했다고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다.

 

'자전거 여행'과 관련된 도서들을 참조하여 주제와 세부 목차를 다음 표와 같이 선정했다고 가정해보자.

 

 누구를 위한 블로그인가?

 

서울 / 경기권에서 자전거로 출퇴근하거나 자전거 여행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블로그 

 

주제

 자전거 여행 코스

목차 

 자출족을 위한 바이크 시티 코스

 ● 한남동 ~ 남산 ~ 청계천 코스

 ● 도림천 ~ 보라매 공원 코스

 개울물 따라 달리는 강변 코스

 ● 한강 물줄기 코스

 ● 안양천 ~ 학의천 ~ 백운호수 코스

 동서남북 강, 산, 바다 코스 

 ● 구파발역 ~ 장흥 ~ 수목원 ~ 일영 코스

 ● 대화역 ~ 헤이리 ~ 임진강 코스 

 

- 포스트 제작시간과 투자 시간 산출하기

 

글을 만드는데 소요되는 전체 시간과 내가 할애할 수 있는 시간 등을 고려해 하루에 작성할 수 있는 글의 양을 판단해보자.

글을 만들고 블로그에 등록하는 주기를 계획하기 위해서는 투자 시간, 전체 세부 목차에 따른 글의 개수, 글 한 개당 소요되는 평균 시간 등을 다음 공식에 대입하면 알 수 있다.

내가 하루에 글을 만드는데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은 1시간, 글 한 개를 만들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은 2시간, 전체 목차의 글의 총 개수가 50개라면 전체 글의 생산 및 등록 주기를 산출해 보겠습니다.

 

# 하루에 글 제작 투자할 수 있는 시간 = A

 

# 전체 목차의 글의 총 개수 = B

 

# 글 한 개 당 소요되는 시간 = C

 

# 글 생산 및 등록 주기 = (B x C) / A

 

전체 글을 만드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총 100시간이다. 100시간을 내가 하루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인 1시간으로 나누면 전체 글을 생산하는데 100일이 소요된다. 그리고 글의 등록주기는 글 한 개 당 소요 시간을 하루 투자 시간으로 나누면 2일이다. 기회비용을 생각해서 투자시간을 조정해야된다.

 

 

- 사례로 살펴보는 블로그의 투자가치

 

블로그 운영을 통해서 전문 리뷰, 체험단, 컨설팅, 공동구매, 이벤트, 기업스폰서 유치,

광고수익, 소셜커머스 또는 인터넷 쇼핑몰 운영 등 어떤 형태로 수익이 발생시키든지 반드시 방문객수와 로그분석 등은 파악해야 한다. 특히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방문자수를 파악해야 된다. 방문자수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목표 매출, 구매율, 최소 판매수, 최소 유입수 등을 로그분석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한번 시작한 마케팅 채널은 쉽게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자.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인력은 1, 인건비는 월 150만원이라고 가정해보겠다.

투자 가치의 원리를 적용하면 블로그를 통해 최소한 150만원 이상의 가치가 발생해야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객단가, 최소 방문자수, 구매전환율, 최소 판매수 등이 계산되야 한다.

객단가는 블로그에서 유입된 회원이 '0000 쇼핑몰' 을 방문해 한 번에 평균 얼마의 매출이 발생하는지를 나타낸 수치다. 좀 더 정확한 값을 얻기 위해서는 월 매출액을 판매횟수로 나누면 1회 객단가의 계산이 필요하다. 이런 계산법으로 10만원의 객단가가 산출되었다고 가정해보자.


 

구매전확율은 카페에서 유입된 방문자수 대비 백분율로 나타낸 값이다.

만약 100명이 방문했는데 1명이 구매했다면 구매전환율은 1.0%. 이런 계산법으로 구매전환율이 1%라고 가정해보자. 투자 가치의 원리를 적용하여 손실을 보지 않기 위해서는 15회의 판매가 발생해야된다.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가 150만원이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하지 않기 위한 최소 방문자 수는 1500명이고, 최소 판매수는 15회다.

 

# 월 인건비: 150만원

# 객단가 : 10만원

# 구매전환율 : 1.0%

ㄱ 월 150만원의 인건비가 발생하기 위한 조건

 

#100,000만원 X 15= 150만원

ㄱ 월 15회의 구매가 발생하기 위한 최소 방문자수

 

#1,500명의 방문자수 ( 1,500 X 1.0% = 150명의 구매자)

 

만약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위와 같은 조건을 만족하고 있는가?" 만약 만족하고 있다면

경제적 손실율은 0%지만, 위조건을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만큼 손실율이 발생하게 된다.

손실율을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블로그의 로그분석을 통해서 어느 유입 경로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어느 유입경로를 보강하고 블로그의 어느 카테고리를 수정해야 하는지 등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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