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주 날씨는 비로 마무리했지만, 이번 주 시작은 첫눈입니다. 

그리고 첫눈만 찾아온 게 아니라 두꺼운 잠바를 뚫어버리는 매서운 바람도 찾아왔습니다. 진정한 겨울의 시작일까요?

이런 날씨에도 불구하고 산행에 푹 빠지신 분들은 계속 산을 찾습니다. 특히 가을, 겨울을 더 좋아하실 거라 믿어요.

가을에는 붉게 물든 단풍을 보기 위해서, 겨울에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장엄하고 아름다운 설경을 보기 위해 산을 찾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산행을 위한 준비물도 하나, 둘씩 늘어납니다. 

그 이유는 추위, 눈, 갑작스러운 기후변화처럼 안전을 위협하는 게 즐비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안전을 위해 챙겨야 될게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겨울 산행에 익숙한 분들은 안 챙긴 게 있는지 확인하시고, 초행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하시고 챙겨보세요.



◆ 겨울산행 준비물


1. 스틱 / 체인젠


등산용 스틱은 산행 초보는 물론 전문가에게도 꼭 필요합니다. 급경사 지대, 눈이 쌓여있거나 녹아서 미끄러운 길에서

쉽게 균형을 잡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체중을 분산시켜 다칠 위험이 있는 무릎을 보호합니다.

또한 눈길에서 땅을 미리 짚어보고 걸을 수 있어 안전한 산행을 할 수 있습니다.

쌍스틱을 이용하고, T자형보다는 일자형 스틱을 이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체인젠은 놓치기 쉬운 준비물입니다. 도심에는 눈이 없더라도 산에는 눈이 쌓인 경우가 많고 등산객들로 인해

다져진 눈길은 빙판처럼 미끄러질 위험이 있습니다. 언제 필요할지 모르니 휴대하도록 합니다.


2. 따뜻한 복장 ( 방한모, 마스크, 기능성 장갑 )


겨울 산행의 기본은 당연히 따뜻한 방한 복장입니다. 산 아래는 따뜻할지 몰라도 산행 시작 후 정상에 오를수록

기온은 낮아지고 바람까지 불기 때문에 체감온도의 차이는 심합니다.

체온 손실이 많은 목과 머리를 위해서 방한모, 마스크는 방풍 효과가 좋은 걸 꼭 착용합시다. 

방한모는 귀마개가 달린걸 추천. 상의는 두꺼운거 한겹보다는 여러겹의 옷을 걸쳐 입는게 보온효과가 더 좋습니다.


눈에 젖은 장갑을 장시간 착용하면 동상의 위험성이 높으니까 방수 기능이 있는 장갑을 준비합니다.

내피와 외피로 구성된 장갑을 선택해 기온 변화에 맞게 착용하도록 합시다.


3. 방수 등산화 / 스패츠


눈길을 걷다 보면 등산화가 젖을 수 있습니다. 동상이 걸리지 않도록 방수 등산화를 준비합니다.

방수 등산화보다 간편한 스패츠도 괜찮습니다. 스패치는 신발 속으로 비, 눈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신발 덮개입니다.


4. 비상식량


추운 날씨에는 다른 계절보다 에너지를 더 소비합니다. 그래서 산행 중 배고픔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간식을 중간중간 먹는 게 좋습니다. 간식으로는 칼로리가 높은 소시지, 연양갱, 초콜릿을 준비합니다. 


< 출처 : MBN 뉴스, wikitree >



겨울 산행의 매력이라면 당연히 설경을 보는 맛 아닐까요? 물론 직접 본 적 없습니다. 

하지만 예능프로그램 1박 2일에서 겨울철 설악산 등산 후 보여줬던 설경을 아직도 잊지 못하겠네요.

때가 묻지 않은 순수함을 간직한 곳 같았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꼭 가보고 싶네요. 


아! 겨울은 등산객이 적어서 안전사고는 드물지만 일단 사고가 생기면 눈과 추위 때문에 치명적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설경도 좋지만 꼭 안전한 겨울 산행하세요!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