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2014년 절반이 지나고 7월의 시작입니다. 7월은 휴가철 시작을 알리는 달이기도 하죠 ^^

휴가라는 두 글자만 읽고 듣기만 해도 가슴 깊은 곳에서부터 무엇인가 큰 떨림과 설렘이 파도처럼 밀려옵니다.

하지만 해수욕장이나 계곡에서 놀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얇은 옷을 입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이제 시작하려고 하면 늦은 감이 있고 막상 하려고 하면 시간이 없고 난감하기 짝이 없습니다.

 

이런저런 상황으로 운동하기 어렵다면 숨을 쉬는 것만으로도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는 복식호흡을 시작하는 건 어떠세요?

노래를 잘하기 위한 발성연습으로 복식호흡을 많이 애용하며, 요가의 가장 기본이 되는 호흡법이기도 합니다.

 

복식호흡 효과와 방법을 알아보자.

 

 

 

복식호흡이란?

 

보통 가슴으로 호흡하는 것과 달리 아랫배를 이용해 호흡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우리는 태아일 때 엄마 뱃속에서 탯줄을 통해 자연스럽게 복식호흡을 했지만 출생 후 생활환경에 적응하면서

가슴으로 호흡하는 방식으로 호흡법이 자연스럽게 변하게 됩니다.

그래서 복식호흡을 유아기 때의 호흡을 따라 한다고 해서 회춘하는 방법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노래를 잘하기 위한 발성연습의 기초 단계 때 많은 분들이 복식호흡으로 연습을 합니다.

 

복식호흡효과

 

복식호흡은 가슴호흡(흉식호흡)과 다르게 인체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기 때문에 심신을 안정시킵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콜레스트레롤 수치를 감소시켜줘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우울증, 불면증,

스트레스 해소,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복식호흡을 1시간 하는 것은 걷기 25분, 자전거 타기 30분을 한 것과 동일한 칼로리를 소모를 하기 때문에 복식호흡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복식호흡 하는방법

 

 

 

1. 숨을 들이마실 때는 배를 내밀면서 코로 천천히 들이마셨다가 숨을 참고 3~5초 정도 잠시 정지합니다.

    숨을 내쉴 때도 역시 천천히 배를 집어 넣으면서 숨을 치아 사이로 조금씩 끊어서 내쉽니다.

2. 반가부좌 자세로 돌아와 호흡을 정리합니다.

 

<출처 : 건강 / 의학 지식백과>

 

 

 

1. 바닥에 편하게 누워주세요. 두 눈은 감아주세요. 몸의 전체적인 근육의 긴장감을 풀어줍니다.  

2. 한 손은 배 위에 놓고 다른 손은 가슴에 올려 놓습니다.  이러는 이유는 손으로 호흡을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3. 코로 천천히 그리고 가능한 깊게 숨을 마시면서 배를 최대한 내밉니다.

    배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손으로 느낄 수 있을 만큼 숨을 마셔줘야됩니다. 이때 어깨와 가슴은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4. 숨을 뱉으면서 배를 완전히 수축시킵니다. 코 / 입을 통해 천천히 배가 쏙 들어갈 정도로 숨을 내셔 주세요.

    들숨과 날숨의 비율은 1 : 2 정도 되야 되지만 처음하는 분들에게는 어렵기 때문에 최대한 길게 내뱉는다 생각하며

    호흡합니다.

5. 횟수를 천천히 늘려가며 복식호흡을 연습하세요.

 

* 복식호흡을 의식적으로 오래 할 경우 가슴이 답답해지고 몸이 적응하지 못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리하지마시고 하루에 10~15분씩 연습하면서 시간을 늘리도록 하세요.

 

'의리'라는 단어로 인기를 얻고 계신 김보성 씨.

김보성 씨가 힐링캠프에서 톰 크루즈에게 복식호흡을 하지 않아 의리 발음이 이리라고 들린다고 지적을 한 적이 있습니다.

발성에 중요하다고 강조하더니 정말인가 보네요.  푸훗. ^^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복식호흡. 오늘부터 같이 해볼까요? ♬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