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난 변덕을 자랑하는 요즘 날씨. 지금은 태풍 다나스의 영향으로 비가 주륵주륵 내리네요.

지금 내리는 비가 그치면 완벽한 가을이 오겠죠? 아니면 겨울같은 날씨가 올까요?

가을이면 꼭 많은 남자분들이 가을타는거 같애! 라며 넌스레 말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여자분들도 가을을 타게 됩니다.

일반인의 경우 약 10-20% 정도의 분들이 약간의 계절성 우울증을 겪는다고 합니다.

우울함, 무기력함, 평소보다 많은 수면시간, 달콤한 음식이 갑자기 먹고 싶다면 계절성 우울증을 의심해 보세요.

 

 

계절성 우울증 원인

 

계절성 우울증은 크게 겨울철 우울증과 여름철 우울증으로 구분을 합니다.

겨울철 우울증의 경우 가을과 겨울에 우울증상과 무기력증이 나타나는 등 증상이 악화되다가 봄과 여름이 되면 증상이

괜찮아지고, 여름철 우울증은 정기적으로 매년 여름이면 우울한 증상이 심해지고 가을이 오면 괜찮아 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겨울철 우울증의 경우 햇빛의 양과 일조시간의 부족이 에너지 부족과 활동량 저하, 과식, 과수면을 일으키는 생화학적 반응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여름철 우울증은 여름의 더위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네이버 백과사전 >

 

가을철과 겨울철 사이에 겪게되는 계절성 우울증은 계절이 변하게되면 자연스럽게 변하는 태양의 일조량이 우리신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일조량이 감소하면 우리몸의 호르몬도 그에 맞춰서 변화에 적응하려고 합니다. 이때..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는 세로토닌의 분비가 감소되면서 우리의 마음이 우울하고 무기력함을 느끼게 되게됩니다.

 

 

계절성 우울증의 증상

 

계절성 우울증의 증상은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무기력하며 짜증이 늘고 주의력 또는 집중력 등이 떨어지게 됩니다. 

겨울철 우울증의 경우 우울증 기간동안 많이 먹고 달콤한 음식을 찾는 반면 여름철 우울증의 경우에는 식욕저하, 체중감소등 신체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겨울철 우울증을 겪는 분들은 신체적으로 늘어지는 느낌을 갖는 반면

여름철 우울증을 겪는 분들은 초조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흔히 가을하면 남자! 라고 생각하지만..통계적으로 가을철 우울증을 겪는 분들의 60% 이상이 여성분들이라고 합니다.

 

 

 

계절성 우울증은 심한경우가 아니라면 계절이 바뀌면 금방 사라지게 되는데요.

예방을 하기위해서는 날씨가 좋을때 가볍게 산책을 하는게 어떨까요?

계절성 우울증의 주요 원인은 일조량감소에 따른 우리들 몸의 호르몬 변화때문이니까요.

너무 우울하거나 무기력하다면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들에게 도움을 청하도록 하세요.

슬픔은 나누면 그 무게가 절반이나 줄게 되니까 덜 무기력하고 우울함을 느끼실꺼에요^^

하지만! 모든지 실천을 하다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힘내세요.

Posted by ★#♬